• 블로그
  • 인스타그램
  • 최종편집 2025-06-13(금)
  • 전체메뉴보기
 

시간의 재해석으로 느끼는 몰입형 문화 경험 

국립중앙박물관 뮤지엄샵


에디터 윤한솔  제공 design m4

 

 

s3_1_2 메인.jpg
국립중앙박물관 뮤지엄샵은 단순한 상품 판매 공간을 넘어 고객과 소통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변화해야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기획되었다.

  

s3_0Q8A7749.jpg   s3_0Q8A7753.jpg

 

s3_0Q8A7751.jpg   s3_0Q8A7745.jpg

 

0Q8A7717.jpg

 

 

s3_0Q8A7743.jpg
방문객들이 쉽게 입장하고 주요 상품을 살펴볼 수 있도록 직관적이면서도 명확한 동선을 조성하였다.

 

 

s3_0Q8A7755.jpg
오랜 세월 쌓여온 뮤지엄 역사와 기억을 담는 듯한 흰색 공간은 깔끔하고 모던하면서도 깊이 있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s3_0Q8A7795.jpg
전시 공간과 매장 구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자연스러운 흐름을 형성하였다.

  

0Q8A7799.jpg

 

 

0Q8A7801.jpg
방문객들이 쉽게 입장하고 주요 상품을 살펴볼 수 있도록 직관적이면서도 명확한 동선을 조성하였다.

  

 

s3_0Q8A7741.jpg

전시 공간, 조명, 색상, 그래픽 디자인 등을 통해 박물관의 분위기를 재현하였다.

 

 

s3_0Q8A7731.jpg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다양한 역사적 사건과 추상적인 개념인 시간의 흐름을‘선’이라는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하며, 이 방식을 통해 구매를 향상시킬 수 있는 큐레이션 구성이 가능해졌다.

 

 

오프라인 상점을 방문하는 고객은 이제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로서, 브랜드가 전달하는 가치와 스토리에 공감하고,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추구한다. 이에 국립중앙박물관 뮤지엄샵 역시 단순한 상품 판매 공간을 넘어 고객과 소통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변화해야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기획되었다.

특히, 시간여행으로 고객을 초대하여 시간의 흐름, 역사, 변화를 느끼고 문화적 소비를 활성화시키는 경험을 선사하며 오랜 세월 쌓여온 뮤지엄 역사와 기억을 담는 듯한 흰색 공간은 깔끔하고 모던하면서도 깊이 있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는 단순한 전시 방식을 넘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이야기를 VM(집기표현방식)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되고, 투명한 공간에 과거의 흔적과 현재의 모습이 어우러지는 그림자를 만들어 내며 감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다양한 역사적 사건과 추상적인 개념인 시간의 흐름을 ‘선’이라는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하며, 이 방식을 통해 구매를 향상시킬 수 있는 큐레이션 구성이 가능해졌다.

또한, 고객이 직접 기억을 수집하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드는 경험을 제시하는 등 모듈형 가구로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을 전시하며 자유롭게 탐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모듈형 가구는 규격화된 부품들을 조합하여 원하는 형태로 구성하는 가구 시스템으로 다양한 구성과 변형이 가능하여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상황에 맞게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매장 운영 관리 면에서도 모듈화된 가구는 일련의 표준화된 모듈로 구성되어 있어, 재고 관리가 용이하며, 필요에 따라 부분적인 교체 수리를 쉽게 할 수 있다. 이는 서비스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한다. 

이 외에도 모듈화된 가구는 다양한 조합을 통해 고객들에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참여형 방식으로 역사와 문화를 경험하고 상품을 체험하고 구매하면서 새로운 추억을 수집하고 만들 수 있다.

 

 

프로젝트명project_국립중앙박물관 상품관2 환경개선 디자인 및 설계

위치location_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국립중앙박물관

면적area_108㎡

BI 디자인&공간기획BI design&space planning_think thing thank/ Mingshern, 유금욱, 정희진

SI 디자인&설계SI design&architect_design m4/ 유재연, 강다솜

벽면마감wall finishes_VP, 인조석, 필름, 금속, 사인, 아크릴, 유리, 엠보드, 목모보드, 전광판 led

바닥마감floor finishes_타일

천장마감ceiling finishes_VP 페인트, 라인 조명,다운라이트,바리솔 조명

사진photo_최용준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간의 재해석으로 느끼는 몰입형 문화 경험_국립중앙박물관 뮤지엄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